ㅡ 2017.02.20_월(전일) 특징주, 상하한가 정리 ㅡ

< 코스피 >
1. 롯데제과, 롯데케미칼 -3%대 하락 : 롯데그룹주 중국사드보복 우려
중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부지 제공을 논의 중인 롯데그룹을 상대로 보복을 본격화할 것이라는 우려에 롯데그룹주들이 20일 일제히 하락 마감.
중국 관영매체가 롯데 측에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보도하며 압박 수위를 강화한 영향으로 보인다.
신화통신은 전날 논평을 통해 "한반도 사드 배치는 지역 안보와 안정에 위협이 되며 롯데그룹 경영진은 사드 부지로 골프장을 제공할지 아직 최종 결정을 하지 않았으나 지역 관계를 격화시킬 수 있는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롯데가 부지 제공에 동의하면 한국과 미국 정부는 사드 배치에 속도를 내게 될 것"이라면서 "이럴 경우 롯데는 중국인들을 해치게 될 것이고 그 결과는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롯데그룹이 중국 선양(瀋陽)에 짓는 '롯데월드 선양'의 공사가 최근 잠정 중단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아니냐는 추측이 나온 바 있다.

2. 아남전자 상한가 :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 성공 소식에 관련주 강세
지난 2월17일(현지시간) 하만 주주총회에서 과반이 인수안에 동의하면서 삼성전자와의 합병안이 의결된 것으로 알려짐. 이 같은 소식에 삼성전자가 상승 마감한 가운데, 일부 관련주들도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주가가 급등 마감.
삼성전자에서분사한 대형 정밀 금형업체인 에이테크솔루션은 자동차 금형 제품을 생산 중이며, 커넥티드카 솔루션 업체인 엔지스테크널러지와 하만을 납품처로 둔 아남전자 등이 급등세로 마감함. 코스닥기업 에스텍도 아남전자와 같이 상한가로 마감. 씨티엘은 하만 베커의 중국 공장을 통해 차량전장용 LED를 공급하고 있다고 밝힘.
이와 관련 유안타증권은 삼성전자와 삼성전기의 주가 모멘텀 요소라 판단하면서 동부하이텍, 아모텍, 테스나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

3. 한국전력 +6.03% 강세 : 외국인, 기관 대량 쌍끌이 매수에 주가 급등
대신증권은 한국전력(015760) 주식을 외국인이 대규모 순매수한 것과 관련해 숏커버로 추정.  
이종형 대신증권 21일 “한국전력 주가가 전날 6% 급등했다”며 “외국인이 66만주, 기관이 45만주 이상 순매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국인은 한국전력이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한 직후인 지난 7일부터 17일까지 총 207만주 이상을 순매도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갑작스러운 대규모 순매수는 숏커버 성격으로 추정한다”며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의 연임 가능성이 커지면서 최고경영자(CEO) 교체리스크가 완화됐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또 “미국 리그카운트 수가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며 유가의 추가상승에 대한 의구심도 커졌다”고 분석했다.  
이어 “주가가 4만원 근처에 도달하면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생기면서 외국인이 숏커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다만 “미국에서 셰일오일 증산 우려가 커지면서 유가의 추가상승 의구심이 커졌다”면서도 “반대로 하락 가능성도 크지 않아 외국인이 한국전력 주식을 지속적으로 매수할 것으로 보긴 이르다”고 조언했다.

4. 마니커 +8.26% (장중 19% 시세) 급등 : 닭고기값 급등 영향 관련주 변동성 확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닭고기 가격이 폭등했다는 소식에 닭고기주 장중 급등흐름.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육계시세는 지난 14일 기준 ㎏당 2200원을 기록했다.  
이는 AI사태가 불거진 지난해 12월 22일 ㎏당 888원까지 하락했던 것을 감안하면 148%나 폭등한 수준이다.

5. 잇츠스킨 +10.39% 연일 급등세 : 한불화장품 흡수합병 관련 기대감
잇츠스킨(226320)은 한불화장품을 흡수합병한다고 17일 공시.
잇츠스킨의 최대주주는 지분 50.37%를 보유한 한불화장품이며 특수관계인 지분까지 포함하면 75.38%다. 한불화장품은 임병철 회장 및 특수관계인이 100%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합병이 완료되면 잇츠스킨의 최대주주는 지분 35.25%를 보유한 임병철 회장으로 변경되고, 특수관계인 포함 62.31%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잇츠스킨 관계자는 “합병을 통해 사업경쟁력 강화와 재무안정성 확보, 시너지 창출이 예상된다”며 “화장품 개발•생산 및 최종제품의 판매까지 일원화된 체계를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코스닥 >
1. 텔콘 +21.53% 급등 : 비보존 상장 본격화 소식
비마약성 진통제 임상을 추진 중인 비보존이 국내 코스닥시장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관계사들(텔콘,케이피엠테크,한일진공)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비보존은 코스닥 상장을 위해 삼성증권(016360)과 기업공개(IPO) 대표 주관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비마약성 진통제 후보물질(VVZ-149)을 개발해 사업화를 추진 중인 비보존은 국내외에서 임상2a상을 진행한 바 있다.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임상 2b상을 진행 중이다. 당초 나스닥 상장을 추진했지만 임상 3상 자금 조달을 위한 추진 일정 등을 감안해 국내 상장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텔콘과 케이피엠테크는 비보존 지분 각각 약 45%, 18%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케이피엠테크 지분 약 2.25%를 보유했으며 텔콘 최대주주(텔콘홀딩스)의 신주인수권부사채를 갖고 있는 한일진공(123840) 주가 역시 10% 가까이 급등 마감.

< 상한가 >
에스텍  1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 성공 소식에 상한가
아남전자  1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 성공 소식에 상한가

< 하한가 >
X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팬더다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