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2017.02.17_금(전일) 특징주, 상하한가 정리 ㅡ

< 코스피 >
1. 잇츠스킨 +11.20%  급등 : 한불화장품 흡수합병
잇츠스킨은 이날 "경영효율성 증대 및 화장품 제조업과 판매업의 통합에 의한 시너지 극대화를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합병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합병 법인 이름은 '잇츠한불'로 결정.
잇츠스킨은 오는 하반기 완공 예정인 중국 한불후저우 공장까지 품게되며 중국 사업에도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상품 기획과 개발은 한국에서 하고 생산과 마케팅을 현지에서 시행하는 '메이드 인 차이나 바이 코리아' 정책을 통해 중국내 마케팅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1년 넘게 위생허가를 얻지 못해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달팽이크림'도 후저우 공장에서 생산하게 될 전망이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화장품은 위생허가를 받지 않아도돼 현지 공장을 통한 매출 정상화 기대가 크다.
한•중 양국의 제조설비 에서는 각각 연간 5000만개와 3500만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통해 중국현지 화장품 기업과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ODM(제조자개발생산)•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합병으로 R&D 센터 규모는 연구원 7명에서 44명으로 대폭 커지게 됐다. 신원료, 신처방, 신제형을 기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나아가 새브랜드 론칭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
아토팜, 제로이드 등 소아보습용제품과 메디컬스킨케어제품으로 유명한 네오팜은 자회사로 편입됐다. 네오팜은 올해 매출 540억원, 순이익 30억원을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그동안 한불화장품을 통해 잇츠스킨을 지배해오던 임병철 한불화장품 회장은 이번 합병을 통해 잇츠한불의 최대주주가 됐다. 지분율은 35.25%다.

2. 대한해운 +8.46% 상승 : 한진해운 파산 선고로 반사익 기대감
서울중앙지방법원 제6파산부는 금일 한진해운에 대해 파산을 선고했다고 밝힘. 법원은 파산절차를 주관할 파산관재인으로 변호사 김진한을 선임했으며 앞으로 본격적인 파산(청산) 절차를 밟을 예정임.
팬오션 역시 연일 상승세 보이며 이날도 장중 8% 시세 보임. 현대상선은 3% 상승 마감.

3. 롯데쇼핑 -6.10% 하락마감 (시초가 -9%대) : 신동주 부회장 블록딜 소식
롯데쇼핑이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블록딜(대량매매거래) 소식에 급락출발.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롯데쇼핑 지분 173만883주(5.5%) 매각을 위한 블록딜(대량매매거래)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신 전 부회장이 보유 중이던 롯데쇼핑 지분 5.5%를 블록딜 추진하는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경영권 분쟁의 종료 혹은 더 강력한 분쟁을 위한 현금확보로 예상해 볼 수 있다"며 "롯데쇼핑 입장에서는 경영권 분쟁 종료 시나리오가 주가에 더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경영권 분쟁이 계속된다고 해석할 경우, 롯데쇼핑이 지분경쟁의 핵심계열사가 아니게 된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여전히 중간지주사로서 지배구조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롯데쇼핑 매각은 롯데그룹 지주사 전환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손윤경 SK증권 연구원은 "신 전 부회장이 담보대출을 상환하고 6개월 후 나머지 롯데쇼핑의 지분을 전량 매도하더라도 향후 지주사가 보유하게 되는 롯데쇼핑 지분은 50%를 넘어설 수 있다"며 "대홍기획이 보유하고 있는 롯데제과 주식과 롯데케미칼이 보유하고 있는 롯데알미늄 주식을 매입할 경우 순환출자 구조가 해소돼 그룹의 지주사 전환이 오히려 빨라질 수 있다"고 짚었다.

4. 한일시멘트 +6.97% (장중 11% 시세) 급등 : 현대시멘트 인수후 업계 재편 기대감
한일시멘트가 현대시멘트 인수를 계기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증권가 분석에 힘입어 큰 폭 상승 마감.
현대시멘트(006390)는 전날 공시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LK투자파트너스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LK투자파트너스는 한일시멘트를 전략적투자자(SI)로 유치해 컨소시엄으로 입찰했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일시멘트는 현대시멘트 인수로 시장 점유율이 12%에서 25%로 상승하면서 쌍용시멘트(20%)와 함께 시장의 절반을 점유하게 될 것”이라며 “현대시멘트 매각 이후 한동안 양회업계는 매물이 없는 만큼 한일시멘트는 좋은 기회를 잡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일시멘트는 우량한 재무구조와 다양한 사업에도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4배까지 하락하는 등 극단적 저평가 상태”라며 “이번 이벤트가 가치평가 정상화의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코스닥 >
1. 코디엠 상한가 : 필로시스와 글로벌 혈당측정기 사업 본격화 기대감
동사는 언론을 통해 혈당측정기 전문기업인 필로시스와 혈당측정기•혈당측정검사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이번 계약은 필로시스와 전략적 제휴 이후로 이뤄진 첫 공식계약으로, 계약규모는 약 15.60억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짐. 한편, 동사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향후 필로시스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필로시스혈당측정기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
아울러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829,870주(9.99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증자 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신주 발행가액은 1,205원이며, 신주의 상장예정일은 2017년3월3일임. 제3자배정 대상자는 박찬호 등임.
한편, 필로시스의 지분(18.94%)을 보유 중인 국일제지의 주가도 전일 상한가에 이어 이날도 16.59% 상승하며 동반 급등 마감.

< 상한가 >
코디엠  1 필로시스와 글로벌 혈당측정기 사업 본격화 소식에 상한가
신풍제지  1 주식분할 결정에 상한가
호텔신라우 1 이재용 구속 확정,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 역할론 부각

< 하한가 >
삼원테크  1  허위공시 , 관리종목우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팬더다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