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2016.12.28_수(전일) 특징주, 상하한가 정리 ㅡ

< 코스피 >
1. 동아에스티 +18.55% 급등 : 기술수출 소식, 제약바이오주 동반 강세
동아에스티(170900)가 미국의 애브비 바이오테크놀로지에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을 기술수출한다.
동아에스티는 28일 계약금 4,000만달러(약 484억원)를 포함해 총 5억2,500만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애브비측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향후 동아에스티는 제품 순매출액에 따라 최대 10%의 로열티도 받을 수 있다.
동아에스티가 기술수출하는 물질은 면역항암제의 일종인 ‘MerTK(Mer Tyrosine Kinase)’ 저해제로 현재 후보물질 탐색 단계다. MerTK는 면역시스템을 억제해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촉진하는 데 관여하는 단백질이다. MerTK 저해제는 이러한 MerTK의 활성을 막아 체내 항암 면역시스템의 작동을 돕는다.
계약에 따라 두 회사는 후보물질 탐색과 전임상(동물실험)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전임상 완료 후에는 애브비 바이오테크놀로지가 다국적 임상 및 허가를 담당한다. 개발이 완료되면 애브비 바이오테크놀로지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지역에 대한 판매권을 가진다. 국내 독점 판매권은 동아에스티가 갖기로 했다. 강수형 동아에스티 부회장은 “항암 분야에서 개발 경험이 많은 애브비와 면역항암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신약개발을 통해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획기적인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시총상위주들이 5% 급등, 제약바이오주들 강세.
최근 전국적 독감유행, 시장에서 과낙폭 인식, 개별 재료 등의 이유도 있겠지만,  피어스파머 등 해외 주요 의약 전문매체들이 이날 세계 10대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의 특허가 만료된다는 소식을 전해 투자심리도 크게 호전됐다.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 의약품과 효능은 똑같으면서 더 싼 가격에 판매된다.
일신바이오는 이날 상한가로 마감.  일신바이오의 동결건조기가 바이오시밀러 업체와 생물학적제재 제약업체 등에 사용될 것이란 기대감이 증폭하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

2. NHN엔터테인먼트 +4.77% 강세 : 페이코 성장 기대감, 누적결제 1조원 돌파 소식
NHN엔터테인먼트(181710)가 자사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코’의 성장세 소식에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누적 결제액 1조원을 넘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나란히 하며 인정을 받고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이날 ‘페이코’가 출시 1년반만에 누적결제액 1조원을 넘겼다고 밝혔다. 온•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물건값을 결제하고 은행 계좌와연동해 송금하는 서비스로 현재 약 610만명이 가입했다.

< 코스닥 >
1. 피앤이솔루션 +8.84% (장중22%) 급등 : 전기차 급속충전방식 표준 ‘콤보1’ 통일
정부가 3가지 종류로 뒤섞여 사용되던 국내 전기차 급속 충전방식 표준을 ‘콤보1’이라는 형식으로 통일한다는 소식에 피앤이솔루션이 상승세다.
피앤이솔루션은 한국GM, 한화테크엠, 시그넷시스템 등과 함께 콤보1방식을 개발했다.
이 날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이 같은 내용의 전기차 충전 관련 한국산업표준(KS) 개정(안)을 29일자로 예고 고시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방식은 교류(AC)와 직류(DC)로 구분되며, 충전 시간에 따라 완속과 급속으로 나뉜다. 완속 충전에는 5~6시간이 걸리며 급속 충전은 15~30분이면 끝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중국의 9핀 방식, 테슬라의 슈퍼차저, 유럽의 콤보2 방식도 국내 진출을 모색하고 있어 지금 충전방식이 통일되지 않으면 소비자의 불편과 혼란이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콤보1’ 방식으로 통일하는 이유에 대해 △급속과 완속 충전을 자동차 충전구 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고 △충전시간이 ‘A.C. 3상’보다 빠르고 충전용량도 크며 △‘차데모’ 방식보다 차량 정보 통신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2. 아이리버 +28.26% 연일 급등세 : 반기문테마 후발주로 부각
아이리버는 온라인 증권 커뮤니티 등에서 반기문 사무총장의 아들 반우현 씨가 SK텔레콤(017670)뉴욕 사무소에 재직하고 있다는 이유로 반기문 테마주로 엮였다. SK텔레콤은 아이리버의 최대주주다.  
아이리버 관계자는 "주가가 급등할만한 내부적인 이슈는 딱히 없다"며 "인터넷 상에서 정치 테마주로 엮인 것 등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3. 셀루메드 -10.36% 급락 : 뼈이식재 미국 FDA 심사 자진 철회 결정
동사는 뼈이식재 제품(라퓨젠 DBM)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 승인심사 접수를 자진 철회했다고 공시. 이와 관련 동사는 FDA를 충족시키기 위한 생체적합성 시험, 안정성 시험, 성능 시험을충족하였으나, FDA가 지정한 기한인 2016년 12월30일 내에 동물유효성 실험 완료가 불가능함을 감안하여 자진철회를 결정했다고 밝힘.

< 상한가 >
일신바이오 1 제약/바이오주 강세 속 상한가

< 하한가 >
썬코어 1  썬텍과 함께 장막판 동반 급락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팬더다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